CEO이야기
불고기 브라더스, 이렇게 성공했죠
민주파파
2011. 6. 8. 16:40

창업의 성공은 본인이 이 분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에 달려 있어요. 준비기간을 충분히 갖고 어떤 업종을 하든 본인이 직접 할 수 있다고 판단할 때 가게 문을 열어야 합니다.
지난 17일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불고기 브라더스 매장에서 만난 이재우 이티엔제우스 사장(50)은 "준비가 됐을 때 창업을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랜 노동의 결실로 받은 퇴직금으로 창업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초보자가 섣불리 덤벼서는 절대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대표의 이런 생각은 그의 이력에서 비롯한다. 그는 롯데호텔 식음료부 슈퍼바이저로 시작해 T.G.I 프라이데이스 매니저,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부사장에 이르기까지 유명 외식업체의 실무를 직접 경험한 `외식통`이다.
그는 자신이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라는 탄탄한 직장을 버리고 창업을 결심한 이유 역시 "한국식 바비큐 스테이크 레스토랑이 들어설 환경이 준비됐다고 확신했기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국내 시장에서 한 브랜드 매장이 100개를 넘으면 성숙 단계가 되기 때문에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어요. 그래서 아웃백 안에서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고 했으나 다른 의견이 많아 직접 시장에 뛰어들게 된 겁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이 대표가 선택한 사업이 불고기를 대표 메뉴로 하는 한식 레스토랑 `불고기 브라더스`였다.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한다면 창의적일 수 있지만 동시에 위험성도 큽니다. 불고기는 한국사람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좋아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겠다고 판단했죠."
하지만 이 대표는 `단순한 불고기 가게`를 들고 나오지 않았다. 인테리어를 강조한 패밀리레스토랑 형태를 구상한 것.
"불고기집 하면 연기 나는 동네 고깃집을 연상하잖아요. 하지만 전 고객들이 패밀리레스토랑 문화를 겪으면서 수준이 많이 올라갔다고 생각했어요. 재즈 음악을 연주했고, 내부 장식도 고급스럽게 만들었습니다. 그랬더니 젊은 층에서 반응이 좋더라고요."
`불고기 브라더스`가 성공을 거두자 주변에서 가맹점을 요청하는 사례도 많았다. 그러나 이 대표는 불고기 브라더스 전 점포를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핵심은 본사의 신뢰도입니다. `불고기 브라더스`는 제가 운영하는 모든 사업에 신뢰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삼고 싶었어요. 그래서 일관된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서 직접 운영하는 방식을 선택했죠. 규모가 크고 투자비용이 많기 때문에 가맹사업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점도 고려했습니다."
이 대표는 앞으로도 불고기 브라더스는 가맹사업을 할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해 론칭한 제2 브랜드 `철판&부대찌개 브라더스`는 가맹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부대찌개는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중독성 있는 음식이라는 점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대신 기존 부대찌개 브랜드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자극적이지 않은 깔끔한 맛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철판&부대찌개 브라더스` 창업비용(임대료 제외)은 규모에 따라 다르다. 66㎡(20평형) 가게는 8215만원, 99㎡(30평형) 가게는 1억165만원, 132㎡(40평형) 가게는 1억2105만원이다. `철판&부대찌개 브라더스`는 현재 3개 점포가 운영 중이며, 2개의 직영 매장과 1개의 가맹점으로 구성돼 있다. "무턱대고 가맹점 숫자를 늘릴 생각은 없어요. 프랜차이즈는 메뉴의 퀄리티와 고객들의 신뢰가 생명인데 서두르다 보면 아무것도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올해는 5~10개 정도의 가맹점 개설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대표가 준비한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교육도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계약 후 1~2주 가게 공사기간에 이뤄지는 짧은 교육으로는 제대로 가게를 운영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다.
그의 이런 의지 덕분에 이티엔제우스의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기본적인 이론, 조리, 서비스뿐만 아니라 비용관리, 매출관리에 관한 부분까지 가르친다.
이 대표는 "앞으로도 다른 외식 브랜드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좋은 브랜드가 있으면 인수ㆍ합병(M&A)도 적극 시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일정한 역할을 하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제가 할 일은 한식 세계화 중에서 `브랜드 세계화`를 담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미국은 전통 음식이 없음에도 외국 음식들을 피자헛, 스타벅스, 버거킹 등으로 브랜드화해 엄청난 국익을 창출하고 있어요. 저 역시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어 지구촌 각지에서 벌어들이는 라이선스와 로열티로 기업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겁니다."
1961년생인 이재우 대표는 세종대 관광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롯데호텔 식음료부 슈퍼바이저(1987년) T.G.I 프라이데이스 매니저(1993년),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부사장(1996년) 등을 역임했다.
지난 17일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불고기 브라더스 매장에서 만난 이재우 이티엔제우스 사장(50)은 "준비가 됐을 때 창업을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랜 노동의 결실로 받은 퇴직금으로 창업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초보자가 섣불리 덤벼서는 절대 좋은 결과를 내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대표의 이런 생각은 그의 이력에서 비롯한다. 그는 롯데호텔 식음료부 슈퍼바이저로 시작해 T.G.I 프라이데이스 매니저,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부사장에 이르기까지 유명 외식업체의 실무를 직접 경험한 `외식통`이다.
그는 자신이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라는 탄탄한 직장을 버리고 창업을 결심한 이유 역시 "한국식 바비큐 스테이크 레스토랑이 들어설 환경이 준비됐다고 확신했기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국내 시장에서 한 브랜드 매장이 100개를 넘으면 성숙 단계가 되기 때문에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어요. 그래서 아웃백 안에서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고 했으나 다른 의견이 많아 직접 시장에 뛰어들게 된 겁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이 대표가 선택한 사업이 불고기를 대표 메뉴로 하는 한식 레스토랑 `불고기 브라더스`였다.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한다면 창의적일 수 있지만 동시에 위험성도 큽니다. 불고기는 한국사람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좋아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겠다고 판단했죠."
하지만 이 대표는 `단순한 불고기 가게`를 들고 나오지 않았다. 인테리어를 강조한 패밀리레스토랑 형태를 구상한 것.
"불고기집 하면 연기 나는 동네 고깃집을 연상하잖아요. 하지만 전 고객들이 패밀리레스토랑 문화를 겪으면서 수준이 많이 올라갔다고 생각했어요. 재즈 음악을 연주했고, 내부 장식도 고급스럽게 만들었습니다. 그랬더니 젊은 층에서 반응이 좋더라고요."
`불고기 브라더스`가 성공을 거두자 주변에서 가맹점을 요청하는 사례도 많았다. 그러나 이 대표는 불고기 브라더스 전 점포를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핵심은 본사의 신뢰도입니다. `불고기 브라더스`는 제가 운영하는 모든 사업에 신뢰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삼고 싶었어요. 그래서 일관된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서 직접 운영하는 방식을 선택했죠. 규모가 크고 투자비용이 많기 때문에 가맹사업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점도 고려했습니다."
이 대표는 앞으로도 불고기 브라더스는 가맹사업을 할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해 론칭한 제2 브랜드 `철판&부대찌개 브라더스`는 가맹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부대찌개는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중독성 있는 음식이라는 점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대신 기존 부대찌개 브랜드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자극적이지 않은 깔끔한 맛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철판&부대찌개 브라더스` 창업비용(임대료 제외)은 규모에 따라 다르다. 66㎡(20평형) 가게는 8215만원, 99㎡(30평형) 가게는 1억165만원, 132㎡(40평형) 가게는 1억2105만원이다. `철판&부대찌개 브라더스`는 현재 3개 점포가 운영 중이며, 2개의 직영 매장과 1개의 가맹점으로 구성돼 있다. "무턱대고 가맹점 숫자를 늘릴 생각은 없어요. 프랜차이즈는 메뉴의 퀄리티와 고객들의 신뢰가 생명인데 서두르다 보면 아무것도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올해는 5~10개 정도의 가맹점 개설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대표가 준비한 예비 창업자를 위한 교육도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계약 후 1~2주 가게 공사기간에 이뤄지는 짧은 교육으로는 제대로 가게를 운영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다.
그의 이런 의지 덕분에 이티엔제우스의 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기본적인 이론, 조리, 서비스뿐만 아니라 비용관리, 매출관리에 관한 부분까지 가르친다.
이 대표는 "앞으로도 다른 외식 브랜드를 개발할 계획"이라며 "좋은 브랜드가 있으면 인수ㆍ합병(M&A)도 적극 시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또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일정한 역할을 하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제가 할 일은 한식 세계화 중에서 `브랜드 세계화`를 담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미국은 전통 음식이 없음에도 외국 음식들을 피자헛, 스타벅스, 버거킹 등으로 브랜드화해 엄청난 국익을 창출하고 있어요. 저 역시 글로벌 브랜드를 만들어 지구촌 각지에서 벌어들이는 라이선스와 로열티로 기업을 키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 겁니다."
1961년생인 이재우 대표는 세종대 관광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롯데호텔 식음료부 슈퍼바이저(1987년) T.G.I 프라이데이스 매니저(1993년),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부사장(1996년) 등을 역임했다.